T자형인재가 될거야 TT

04. 엣헴 이게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믹스다 이말이야~ 본문

광고 일기

04. 엣헴 이게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믹스다 이말이야~

T자형인재 2020. 10. 4. 18:22

세탁기 뭐 쓰세요?세탁기 종류 진짜 많다.

건조기가 붙어있는 세탁기, 건조기와 위아래로 붙어있는 듯 하지만 사실은 따로 떨어지는 세탁기,

드럼과 통돌이가 같이 있는 세탁기, 손빨래 가능한 세탁기 등등

기능도 상위 평준화가 되어가고 디자인도 비슷비슷하다.

 

이럴 때 유리한 브랜드는 LG가 아닐까? 가전은 LG라는 말도 있으니 우리 집처럼 아묻따 (아무것도 묻고 따지지도 않고) LG를 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LG의 가전제품은 잘 망가지지도 않고 수명도 길며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적어도 이미지는 그렇다)

LG도 이를 잘 알고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마케팅 잘하는 LG

이럴 때 삼성은 어떤사람들에게 삼성 가전을 어필해야 할까? 어떤 마케팅으로 그들을 불러모아야할까?

이에 대한 삼성의 답변은 웹툰 <대학 일기>로 유명한 자까님의 새로운 웹툰 <독립 일기>와

유튜브에서 SBS 모비딕 채널과 함께 진행 중인 고민상담 콘텐츠 “혼드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독립일기> 노동이 필요해 a.k.a 그랑데 편

 

특징, 기능 자연스럽고 귀엽게 설명

웹툰 내용은 세탁기를 광고하는 내용이다....

사실 평소 연재되던 에피소드보다는 재미없긴 했다.

그럼에도 끝까지 봤다.

보는데 얼마 걸리지도 않고, 광고임을 바로 인지했지만 만화를 보는 기분은 여전했기 때문이다. 

광고보다는 만화로 인식된것 같다. 

공모전에 나갈 때 IMC로 웹툰 광고를 몇 번 써간 적이 있었다.

이처럼 타겟과 콘셉트를 잘 맞게 연결하면 효과는 좋은 것 같다.

LG에서 나온 비슷하게 생긴 세탁기의 이름은 전혀 모르지만

삼성에서 나온 이 세탁기는 이름 뿐만 아니라 AI 세탁기 요즘 잘 나가는 세탁기로 확실히 인식되었다.

광고 일기를 쓰며 다시 웹툰을 보니까 얼마 전에 세탁과 관련된 다른 에피소드 2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흐름도 노린 것인가? 이것도 계약된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겼다.

 

순서대로 그랑데 광고 웹툰, 손빨래로 고생했던 에피소드, 빨래로 고생했던 에피소드

모비딕 - 혼드리

유튜브 채널  <모비딕>에서 나온 <<혼드리>> 라는 브랜디드 콘텐츠이다.

"당신의 마음을 세탁해드립니다. 여기는 혼자 들르는 마음 세탁소 《혼드리》입니다."

라는 소개글을 달고 있는 영상들은

화제가 되고 있는 연예인, 퀸와사비, 슬리피 등이 나오며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사람들이 쉽게 눌러볼 만한 영상들이다.

알고리즘에도 딱딱 잘 뜰 것같이 설계된 느낌이 든다 

나도 퀸와사비 때문에 피드에 이 영상이 뜬 것 같다.

 

"AI+모든 것"이 되어가는 세상에서 AI세탁기는 무엇일까?

알아서 세탁물을 수거하고 깨끗해진 세탁물을 다시 제 자리에 돌려놓는 것 까지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진 않다.

대신 말을 한다. 이게 혼드리에 MC 대신 그랑데가 있는 이유다.

자신의 이름을 그랑데로 소개하고 인터뷰를 진행해나간다.

요즘 유행하는 둘 중 하나 고르기도 하고 빠르게 인터뷰가 진행되어 가볍게 볼 수 있다.

AI 분석 중 → 세탁 중 → 헹굼중 → 건조 중

으로 단계를 나누며 인터뷰를 진행하는 재치도 있다.

사실 저 세탁기를 사면 진짜 내 고민상담을 해주진 않겠지만

긍정적인 이미지는 분명히 생긴다.

 

 

갓 자취를 시작해서 새로운 가전 구입이 필요한 사회 초년생부터

갓 자취를 시작할 때 구비한 세탁기 교체시기가 다가왔고, 혼수준비까지 생각할 30대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간다.

티브이 광고는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더 나이가 많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했을 것 같다.

아마 아이가 있는? 곧 생길? 가정을 중심으로 하지 않을까 싶다.

 

미디어 믹스의 중요성을 수업시간에 100번 듣는 것보다 이렇게 직접 마주쳐보니 더 와 닿았다.

유튜브에서 본 고민 들어주는 세탁기!!! 웹툰 광고도 하는구나헐 좋아 보이시는데,저거 진짜 제품 받으셨을까 부럽다나도 모르게 욕망하게 된다.

매체 선정도 좋았다.

타깃이 즐겨보는 웹툰, 흥미를 가질만한 유튜브 콘텐츠를 섞다니. 굿 초이스다.

 

삼성 그랑데 광고의 킥은 미디어 믹스다.

 

 

*안산 이유: 최근에 세탁기 구매함

반응형
Comments